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노무현사료관 로고

전체 노무현사료관의 모든 사료를 키워드·주제·시기별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 혁신도시 기공식 축사 : 대통령 연설문

다운로드 마이 아카이브에 담기


사료정보

  • 2007.09.12.
  • 대통령비서실
  • 57116
  • 대통령비서실
  • [다운로드]

내용

제주혁신도시는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그리고 교육과 국제교류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게 될 것입니다.정부도 제주혁신도시가 다른 혁신도시의 모범이 되고, 나아가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특히 이곳에 정착하는 공공기관의 직원과 가족 여러분이 이전보다 훨씬 더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균형발전정책은 참여정부의 상징적인 국가발전전략입니다. 수도권과 지방 모두의 경쟁력을 높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자는 일이고, 더 나아가 우리 국토를 새롭게 재편하는 대역사입니다.
균형발전은 또한 국민통합의 전략입니다. 경쟁력만 높다고 국가가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고 전 국민이 하나로 통합할 수 있어야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낼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여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은 지방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열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입니다.
참여정부의 균형발전정책은 모든 국민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새로운 국토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균형발전정책이 잘 갈 것인지 걱정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낙관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대적으로 꼭 필요한 일이고, 분권과 균형발전을 핵심가치로 추구하는 참여정부가 비전과 전략, 로드맵까지 체계적으로 만들어놓았기 때문입니다.


연설을 길게 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균형발전정책, 이제 제가 이상 더 지킬 수 없습니다.이제 국민 여러분께서 지켜달라는 것입니다. 여러분께서 이 정책을 꼭 지키겠다고 마음먹으면 지킬 수 있습니다.
저는 여야가 갈라질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든 야든 같이 협력하고 연구하고 토론해서 각기 자기 정당 안에서 이 균형발전정책을 훼손시키지 못하도록 지키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설 장소]제주 혁신도시부지

목록

목록
위로

노무현사료관 로고

디지털유산어워드 2018 선정 사이트

(03057)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73 전화 82-2-1688-0523 팩스 82-2-713-1219 이사장 정세균 사업자번호 105-82-17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