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노무현사료관 로고

지역주의 타파를 위한 노력
 
한국정치의 가장 나쁜 병폐, 지역주의
나는 한국 전체 정치구도의 변화를 원합니다. 또 다른 지역구도가 아니냐고 하지만 기존의 정치질서가 점차 와해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질서가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국정치에 나쁜 병폐 첫번째가 지역구도입니다. 그런 기존의 정치질서가 와해되면서 새로운 질서로 변화해 가는 과정입니다. 나는 비관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호남을 기반으로 민주당만 분열하고 한나라당은 더 강하게 있으면 호남만 고립되는 것 아니냐고 합니다. 더 이상 영남 주민들도 증오와 분노만 부추기는 방식을 지지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큰 틀의 역사의 흐름은 낡은 질서가 붕괴되고 새 질서가 구축되는 과정입니다. 일차적으로 지역주의 정치를 해소하고 투명한 정치, 상향식 정치로 갑니다. 내가 신당에 들어가고 안 들어가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낡은 질서 중 가장 강고한 것이 지역주의입니다. 상당히 오래 버틸 것입니다.
(광주 전남지역 언론인과의 만남에서 2003.9.17)

 
국민통합, 지역주의 청산은 여전한 과제
대통령이 선거구도에 많은 신경을 쓰는 이유는 우리 역사와 우리 정치를 매우 구조적으로 깊이 고민해 보면 당연히 답이 나오게 돼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망국의 요인 또는 역사발전의 걸림돌들을 찾아보면 결국 내부적 요인으로서는 항상 독재적 체제와 사상, 부정부패 그리고 분열입니다. 지배층의 분열,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분열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독재와 열심히 싸워 왔고 또 부정부패와 열심히 싸우고 있고 그래서 이제 참여정부를 고비로 해서 독재와 부정부패의 잔재는 청산되지 않을까 이렇게 우리가 기대하고 있습니다. 남은 것은 분열의 구조, 이것을 해체하자는 것입니다. 지역구도 해체하자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 정치가 한 단계 성숙한 정치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한 등급 성장할 수 있습니다.
(대연정관련 기자간담회에서 2005.7.29)

 
지역주의 극복 않고는 정책과 논리로
경쟁하는 정치 불가능
그러나 아직도 남은 일이 있습니다. 정말 입에 올리기도 가슴 아픈 일이지만 그러나 우리 정치의 지역주의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이것은 숨길 수 없는 사실입니다. 지역주의를 극복하지 않고는 정책과 논리로 경쟁하는 정치, 대화와 타협으로 국민의 뜻을 모아 가는 정치, 정치인의 이익이 아니라 국민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정치, 그런 아름답고 수준 높은 정치를 우리는 보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욕설과 몸싸움, 태업과 공전을 일삼고 공천헌금과 정치부패가 반복되는 그런 정치를 우리는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제게 대통령의 중책을 맡긴 것은 제가 일관되게 지역주의에 맞서 왔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아직도 책임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끝까지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5·18민주화운동 27주년 기념식에서 2007.5.18)

 
대결주의, 지역주의 극복하고 정책으로
경쟁해야
참여정부의 출범은 지역주의에 대항하는 정치세력의 정말 놀라운 승리였습니다. 영남사람 노무현과 그 일당에게 호남에서 몰표를 주셔 가지고 저는 지역통합이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우선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그것을 다 지켜 내지 못해서 무척 마음이 아픕니다. 16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영남지역에서 13% 득표를 했습니다.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은 영남에서 32%를 득표했습니다. 만약에 대통령선거에서 열린우리당이 영남에서 32%를 득표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무조건 이기는 것이지요. 그렇지 않습니까? 지역주의를 깨고 정책대결로 가야 합니다. 이제는 정책이 드러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정책으로 경쟁하는 정치를 해야지 지역으로 대결하는 정치를 절대 하면 안 됩니다. 반드시 극복해야 됩니다. 한국 정치의 진보적 민주주의는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복지지출은 미국·일본의 절반, 유럽의 3분의 1, 즉 복지 후진국입니다. 우리나라는 정치 후진국, 언론 후진국, 복지 후진국, 세 가지 측면에서의 후진국, 이것만 벗어나면 우리나라 바로 선진국 갑니다.
(원광대 특강에서 2007.6.8)

이전글동반성장 다음글민주주의

목록

목록
위로

노무현사료관 로고

디지털유산어워드 2018 선정 사이트

(03057)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73 전화 82-2-1688-0523 팩스 82-2-713-1219 이사장 정세균 사업자번호 105-82-17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