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노무현사료관 로고

사료이야기 유의미한 주요 사료를 소개하고 그 배경과 맥락을 정리해 제공합니다.

온라인 ‘노무현 사료관’ 오픈을 기념해 사료편찬특별위원회가 사료관에 담긴 사진, 구술, 영상 가운데 재밌거나 의미 깊은 몇가지 사료를 모아 소개해 드립니다. 사료편찬위가 수집한,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공개되지 않은 사진 ‧ 증언 ‧ 뒷얘기 등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과 그의 가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십니까? 예비군 훈련을 받은 최초의 대통령

노무현사료관 궁금해요? 궁금하면 클릭!

 


▲ 2005년 7월 경북 포항 해병1사단에서 가진 해병대 신병교육단 오찬에서 격려사를 통해 막강한 군대가 있을 때 정치하는 사람들이 평화를 이어나가고, 외교무대에서 발언도 할 수 있고, 평화유지전략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 (사진 왼쪽) 군 동기들과 기념촬영하는 군인 노무현. 노무현 대통령은 1968년 3월~1971년 1월까지 육군 을지부대 52연대에서 34개월간 군 생활을 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최초의 사병 출신 대통령이었습니다. 최초의 사병 출신 대통령이니 예비군훈련을 받아본 최초의 대통령이기도 하겠죠오늘은 예비군훈련 받던 노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구술영상을 소개합니다.

노 대통령은 사법연수원 생활을 마치고 1977년 9월 대전지법 판사로 부임합니다. 34개월 복무를 마치고 상병으로 만기 제대한 때가 1971년 1월 8일이었으니 판사 재직시절 때도 예비군 훈련을 받았겠죠구술자 황우석 씨는 1970년부터 1997년까지 30년 가까이 대전지법 총무과에서 근무했습니다공군 하사관 복무 경력으로 대전지법 직원들의 예비군 훈련 일정을 챙기기도 했는데 당시 훈련 받던 판사 노무현의 면모를 인상 깊게 기억합니다.

구술영상을 보면,예나 지금이나 예비군들은 모이라면 잘 안모이고 그랬던 모양입니다그럼에도 노 판사는 예비군훈련 일정을 빠짐없이 소화하고집합하면 맨 뒷줄에서 하나 결”, “둘 결을 외쳤다고 합니다판사들은 훈련장을 들고 날 때 대부분 사복으로 갈아입고 따로 이동하는데 노 판사는 예비군복 차림으로 법원 직원들과 어울리면서 점심과 저녁을 함께했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황우석 씨의 구술영상을 보면서 예비군복 차림에 하나 결”, “둘 결을 외치는 노 대통령의 모습을 그려보는 건 어떻겠습니까.

황우석 구술영상2

마이 아카이브에 담기



  • 김상철/ 노무현사료연구센터
  • 2013.01.28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전글탄핵정국② 의회 쿠데타에 맞선 촛불과 헌법재판소의... 다음글조선일보 사원들에게 보낸 초선의원 노무현의 편지

    목록

    목록
    위로

    노무현사료관 로고

    우 04088 서울시 마포구 신수로56 6층 전화 1688-0523 팩스 02-713-1219 이사장 이해찬 사업자번호 105-82-17699

    보이기/감추기

    • 노무현재단 facebook twitter youtube
    • 봉하마을 facebook twitter
    • 시민학교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