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씀]
여러분이 보기에 저는 성공한 사람입니다. 대통령이 됐으니까요. 성공비결을 꼭 하나 말씀드리자면 끊임없이 도전했다는 것입니다. 욕심을 부려서 더 큰 이익에 도전했다기보다는 항상 자기 자신에게 도전했습니다. 나태해지는 자신을 극복하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자신을 향해서 도전하려고 합니다. 잘하기 위해서 실력을 갖추는 노력은 물론 이제 여러분을 믿고 여러분에게 일을 맡기는 방법도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강연]
정치가 무엇인가? 우선 국방, 치안 , 경제 이런 것입니다.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이 국민들에게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우리는 국정비전이라고 합니다. 정치의 큰 기능은 비전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①국민과 함께 하는 민주주의 ②더불어 사는 균형발전사회 ③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시대 등 대체로 이렇게 하면 우리가 좀 더 넉넉하고 여유있고 이웃을 생각할 줄 아는 따뜻한 사회가 되고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지 않겠느냐는 생각으로 과정상의 목표, 다시 말해서 국정목표를 세웠습니다.
실제로 이것이 되자면 우리 사회에 몇 가지 원리가 꼭 충족되어야 합니다. ①원칙과 신뢰 ②공정과 투명 ③대화와 타협 ④분권과 자율이 그것입니다. 이 외에 제가 강조했던 것이 경쟁력 강화전략으로서 첫째, 기술혁신, 둘째, 시장개혁, 셋째, 문화혁신입니다. 이와 같은 것이 우리 사회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핵심적 전략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조직을 지휘해 가야 하느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새로운 일을 찾아야 하니까 학습해야 합니다. 새로운 일거리를 만들어야 하니까 진화하는 조직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공직자들의 자세가 달라져야 합니다. 그렇게 하도록 만드는 것이 장관의 리더십입니다. 공직자들이 뭔가 하려는 의욕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믿음입니다. 내가 연구해서 제안하면 장관이 10개 중 하나 정도는 받아줄 것이고, 우리 장관이 마음만 먹으면 이런 일은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마무리말씀]
저는 경쟁력 있는 대한민국, 일류국가 대한민국, 국민통합, 이것을 목표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모두 개혁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정부개혁이 다른 어떤 과제보다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들이 효율적으로 일을 잘할 때 국가 경쟁력도 높아지고, 국민통합도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여러 말씀을 드렸지만 정부개혁, 시스템의 개혁이 핵심입니다. 공직사회 스스로 개혁해야 다른 개혁을 다할 수 있습니다. 공직사회가 사회개혁의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직사회가 적극적이고 의욕적이어야 합니다. 성공여부는 리더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 리더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연설 장소]중앙공무원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