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노무현사료관 로고

[사료관 들여다보기2] 똑똑한 노무현사료관을 소개합니다

연보 3,766건 탑재와 육성 다운로드, 노무현의 서재까지


새로운 노무현사료관, 메인페이지가 좀 익숙해지셨나요? 이제 본격적으로 어떤 내용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더 똑똑해진 노무현사료관 메뉴를 안내드립니다. (파란색으로 표기한 각 메뉴명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기존 노무현사료관은 8개 메뉴가 있었습니다. 개편 후에는 ▲노무현 ▲사료이야기 ▲정책자료 ▲컬렉션 ▲추모자료 ▲형태별 사료 이렇게 6개로 줄었습니다. 꼭 맞는 제자리를 찾아 배치한 덕분에 내가 생각한 바로 그 메뉴에서, 내가 찾는 바로 그 사료를 찾는 일이 한결 쉬워졌습니다.

노무현에는 ‘소개’, ‘연보’, ‘말과 글’ 세 개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소개 페이지는 한국어 외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도 제공합니다.



이번 개편으로 새롭게 탑재한 연보입니다. 노 대통령의 생애를 시기별로 구분해 간략한 설명을 곁들였습니다. 전체열기를 누르면 지난 번 메인페이지 오늘의 연보에서 확인했던 창이 뜹니다. 연도별로, 월별로, 그리고 일자별로 노무현 대통령의 생애를 촘촘하게 담았습니다. 2002년 4월 27일을 차례로 선택해볼까요. 노무현 대통령이 새천년민주당 국민참여 경선에서 대통령 후보로 최종 확정된 날이네요. 이날의 연설문과 사진도 관련사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온라인 연보는 노무현사료연구센터가 추후 출간할 <노무현 연보>의 ‘베타버전’으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정·보완 의견을 날짜 옆의 오류신고 버튼을 눌러 해당 내용을 보내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말과 글입니다. ‘육성’이 새롭게 추가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 대통령의 생생한 육성을 음성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언제고 듣고 싶을 때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 파일들은 추후 팟캐스트로도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다시 메인 메뉴를 살펴보면 기존의 사료이야기, 사진이야기, 구술이야기를 통합한 ‘사료이야기’와 새롭게 추가한 ‘정책자료’, ‘추모기록’이 눈에 띕니다. 연관 추천 콘텐츠 링크를 강화해 사료이야기의 내용이 더욱 풍부해졌습니다.

정책자료는 참여정부에서 발간한 정책기록물 466건을 유형별로 한데 모은 메뉴입니다. 노무현사료관 전체 뷰어페이지를 개선해 파일을 내려받지 않고도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추모기록은 노무현 대통령 서거 이후 생산된 자료들을 형태별로 묶은 메뉴입니다. 추도식을 포함한 주요 행사에서 상영한 편집 영상들도 시청각 카테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사료를 주제별, 시기별로 묶어 보여드리는 컬렉션에는 ‘노무현의 서재’를 추가했습니다. 경남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대통령 사저의 서재를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919권의 책을 책장에 놓인 그 순서 그대로 온라인 서가에 서비스합니다. 추후 주제별 목록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직 소개드리지 않은 메뉴가 하나 남았죠. 노무현사료관을 100% 활용하기 위한 검색법과 함께 다음 연재에서 안내드립니다. 기대해주세요. 

  • 김선혜/ 사료연구센터 연구출판팀
  • 2016.04.26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전글[사료관 들여다보기1] 노무현사료관 개편 사이트... 다음글[사료관 들여다보기3] 친절한 노무현사료관을 소개합니다

목록

목록
위로

노무현사료관 로고

디지털유산어워드 2018 선정 사이트

(03057)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73 전화 82-2-1688-0523 팩스 82-2-713-1219 이사장 정세균 사업자번호 105-82-17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