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노무현사료관 로고

사료이야기 유의미한 주요 사료를 소개하고 그 배경과 맥락을 정리해 제공합니다.

노무현의 마지막 선거, 그 파란만장의 기록

‘노풍’과 감격의 광주경선까지…‘2002년 대선’을 다시 읽다

 

TV CF - 노무현의 편지 편

마이 아카이브에 담기

노무현 대통령은 정치를 하면서 선거에서 이길 때보다 질 때가 많았으나, 어쩌면 스스로 지는 길을 선택해 왔다고도 할 수 있다. 선거에서 뻔히 질 것을 예견하고 나서는 정치인이 누가 있겠느냐만, 쉬운 길을 놔두고 어려운 길임을 알면서도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 도전은 지역주의 타파 등 노 대통령이 추구해온 정치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었고, 번번이 좌절됐으나 포기하지 않았기에 사람들의 마음을 얻었다.

1998년 7월, 종로 보궐선거에서 재선 국회의원이 된 후 차세대 지도자로 주목받던 노무현 의원은 또 한 번의 지역주의와 맞선 2000년 4·13 부산 북강서을 국회의원선거에서 ‘차기 대권 도전’을 시사한다. 비록 부산 선거에서 다시 낙선의 쓴잔을 마셨지만, 전국적인 지지와 성원이 쏟아지면서 그것이 현실화된다. 즉, 부산 낙선이 전화위복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02년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을 앞두고 유력 주자로 부상했을 때 노무현 당시 민주당 상임고문은 인터뷰(유시민 전 장관과 2002년 2월15일 가진 대담으로 책 <상식, 혹은 희망 노무현>에 게재)에서 “부산에서 또 떨어지면 아무 가능성도 남지 않는다고 보고 정치를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그 일이 자꾸만 정치적으로 거론되면서 대권에 도전하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부산 낙선, 그러나 전국적 지지 하지만, 집권 민주당의 대통령후보가 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았다. 정치인 노무현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는 높았으나, 당내 기반은 없었다. 따라서 당 대의원들이 뽑는 대통령후보 경선에서 이길 가능성이 크지 않았다.

그런데, 경선 방식이 바뀌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민주당 내에서는 2001년 세 군데서 치러진 10·25 재보궐선거에서 전패하자 쇄신 요구가 일기 시작했다. 당시 재보궐선거 결과는 민심 이반이 표로 나타난 것이었다. 김 대통령은 그해 11월 3일 민주당 총재직을 사퇴했다. 그리고 당내에서는 개혁 소장파들이 동교동계 중진들의 2선 후퇴를 요구하는, 이른바 정풍(整風)운동이 일어났다.

민주당은 살기 위한 변화를 모색했다. 대통령선거 1년을 앞둔 상황에서 정권 재창출을 기치로 대통령후보 선출에 당원뿐 아니라 비당원을 참여시켰다. 국민들의 신청을 받아 당원과 같은 비율로 섞어 선거인단을 구성해 대통령후보를 뽑자는 것이었다. 그것은 한국 정당정치의 발전에 한 획을 긋는 사건이었다.

국민참여경선이 도입되면서 정치적 냉소와 무관심에 빠졌던 국민들이 민주당의 대통령후보 선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예비후보들의 지지자를 비롯해 인터넷에서 자발적으로 신청한 참여자가 200만명을 넘었고, 그중 무작위로 추출한 2만명의 선거인단을 꾸려 전국 순회 경선에 돌입했다.

선출 방식이 바뀌었다고 하나 노무현 고문에겐 현역의원 한 명도 결합되어 있지 않았다. 각 지역마다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회원들이 발로 뛰어 수십만 명의 참여 신청서를 모았다.

당시 민주당 경선의 초점은 대선 예비후보 지지도 조사마다 선두를 달리고 있던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를 꺾을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는 것이었다. 정치권에서는 일찌감치 ‘이회창 대세론’이 자리 잡고 있었고, 민주당 예비후보들 가운데 그나마 이인제 고문이 가장 앞서 ‘이인제 대세론’이 퍼졌다.

이런 대세론에 대해 노무현 고문은 승복할 수 없었다. 특히 이인제 고문이 민주당 대통령후보가 되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이 고문은 3당합당 때 민자당에 합류했다가 97년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에서 이회창 씨에게 진 뒤 불복한 전력을 갖고 있고, 그렇게 지난 대선에 나섰다가 떨어지고 나서 다시 집권당으로 건너온 기회주의 정치인이란 불신 때문이었다.

더욱이 개인에 대한 평가를 차치하고라도 이인제 고문이 민주당 후보가 된다면 선거구도는 다시 영-호남 지역대결 구도로 짜여 질 수밖에 없었다. 이인제 고문은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지역기반인 영남에 맞서 호남과 충청 연대론으로 민주당내 세력을 모으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지역대결로는 본선 승리를 예상하기 어려웠다. 산술적으로도 전체 유권자 중 28.2%를 차지하는 영남 유권자가 충청(9.9%)과 호남(11.7%)권 유권자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

‘노풍’과 감격의 광주 경선 이러한 위기의식 속에 노무현 당시 고문이 뛰어든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은 2002년 3월9일부터 제주도를 시작으로 막이 올랐다. 민주당 경선에는 노무현, 이인제, 한화갑, 정동영, 김근태, 김중권, 유종근 등 일곱 명의 후보가 나섰다.

후보들은 저마다 DJ 계승론, 부패척결론, 세대교체론, CEO대통령론 등을 앞세워 선거인단을 공략했다. 경선에서 노무현 후보가 내건 것은 “개혁과 통합으로 원칙의 시대, 화합의 시대를 열어가자”는 것이었다. 당시 노무현 후보가 밝힌 경선 출사표의 한 부분이다.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는 사람만이 민주당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번 선거도 동서대결로 치러진다면, 우리 민주당은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중략)… 저는 반드시 승리해서 정치개혁과 동서화합을 이루고, 그리고 원칙이 승리한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 또 역사에게 반드시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 2002년 2월 24일,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 출마 기자회견

첫 경선지인 제주에서부터 이변이 일어났다. 예상을 깨고 제주 선거인단 675표 중 한화갑 후보가 175표를 얻어 1위를 차지했고, 이인제 후보(172표) 2위, 노무현 후보(125표)가 3위에 올랐다. 다음날(3월 10일) 벌어진 울산 경선에서는 노무현 후보가 1위(선거인단 1,017표 중 298표 획득)였다.

선거인단으로 참여한 국민들과 개혁적 민주당원들은 계보와 가신 중심의 낡은 패거리 정치와 지역구도 정치에 고개를 돌렸다. 그것은 정치개혁과 지역통합이란 새로운 정치에 대한 갈망이었다. 그런 갈망이 ‘노무현 바람’을 일으켰고, 인터넷 공간에서 네티즌들에 의해 확산됐다.

노무현 후보가 제주와 울산 경선을 합쳐 종합 1위를 달리자 이인제 대세론에 균열이 가기 시작했다. 울산 경선 이후 김근태, 유종근 후보가 경선을 포기했다. 두 곳의 경선이 끝난 주말에 실시된 언론사들 지지도 조사에서는 노무현 고문이 민주당 대통령후보로 나설 경우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와 가상대결에서 근소한 차이로 앞서는 결과들이 나왔다. 광주 경선을 앞두고 나온 조사결과는 광주 선거인단의 마음을 흔들었다.

 
2002년 민주당 대통령후보 국민경선. 노무현 후보는 세 번째 경선지인 광주에서 1위에 올라 일찌감치 승세를 굳혔다.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광주, 인천, 부산, 전남 경선. 

3월 16일, 광주 경선을 하루 앞두고 광주지역의 대학교수 등 진보적 지식인들과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이 ‘노무현 지지’를 선언했다. 경선결과, 광주 선거인단 1,572표 중 노무현 후보가 596표를 얻어 1위에 올랐다. 이인제 후보는 491표로 2위, 그리고 ‘리틀 DJ’로 불리며 호남을 대표한 주자로서 광주 경선에서 1위로 예측됐던 한화갑 후보는 280표를 얻어 3위에 그쳤다. 광주에서 부산 출신 정치인 노무현 후보의 극적인 승리였다. 결과가 발표되는 순간 경선장이었던 광주 염주종합체육관에 모인 노무현 후보 지지자들은 부둥켜안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광주 경선을 거치며 ‘이인제 대세론’은 무너졌다. 노무현 후보의 경선 홍보물에는 “동서대결은 민주당 필패 구도”이며, “단 한 장의 필승카드는 노무현”임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한나라당 이회창은 ‘귀족정치인, 동서갈등을 부추겨온 분열주의자, 양지만을 쫓은 기회주의자’ 대(對) 민주당 노무현은 ‘서민정치인, 동서화합을 위한 희생과 헌신, 소신을 지닌 원칙주의자’의 대결로 본선에서 승리하자”고 선거인단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3월 17일 대전, 23일 충남, 24일 강원, 30일 경남, 31일 전북 경선까지 대전·충남을 제외하고 노무현 후보가 모두 1위였다. 그런 가운데 한화갑, 김중권 후보가 사퇴하여 민주당 경선은 노무현, 이인제, 정동영 세 후보로 치러졌다. 4월 들어 5일 대구, 6일 인천, 7일 경북, 13일 전남, 14일 충북 경선을 마치고 이인제 후보도 사퇴했다. 이인제 씨는 후보를 사퇴하며 김대중 대통령의 노무현 후보 지원 등 음모론을 퍼트렸으나 사실무근이었다(결국 이인제 씨는 대통령선거전이 한창이던 11월에 민주당을 탈당했다).

4월 20일 부산과 21일 경기도 경선에는 노무현, 정동영 두 후보만이 남았다. 마침내 경선 마지막 날인 4월27일,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 경선에서 노무현 고문이 민주당 대통령후보로 확정됐다.

그날 노무현 민주당 대통령후보는 “불신과 분열의 시대를 넘어 개혁과 통합의 시대로”라는 제하의 연설을 한다. 연설 내용은 “국민의 정부에서 외환위기를 극복한 저력과 안정된 경제의 기조 위에 개혁 작업을 계속해 나가고, 경제성장과 분배의 정의를 조화시켜 중산층과 서민도 잘 사는 나라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또한 “남북화해와 협력으로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고, 이를 기초로 동북아 중심국가로 발돋움하자”고, 미래의 비전을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치개혁과 상식이 통하고 원칙이 바로 선 사회, 지역분열 해소와 노사화합 등 국민통합”을 강조했다. 그런 한편으로 “겸손하고, 친구 같은 대통령이 되겠다”는 소망을 밝힌다.

“경호원 한두 명과 남대문시장에, 자갈치시장에, 동성로에, 근남로에, 은행동 거리에 모습을 나타내는 대통령, 거기서 마주친 시민들과 소주 한 잔을 기울일 수 있는 대통령, 그런 친구같은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중략)… 우리 함께 꿈을 현실로 만들어 봅시다.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는 사람, 정정당당하게 승부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그런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봅시다. 불신과 분열의 시대를 끝내고 개혁의 시대로, 통합의 시대로 갑시다. 우리 아이들에게 정의가 승리하는 역사를 물려줍시다.” - 2002년 4월 27일, 민주당 대통령후보 수락 연설

행복한 변화의 시작 노무현 후보가 민주당 국민경선을 거쳐 대통령후보로 확정되자 이회창 대세론도 사라졌다. 노무현 후보의 지지율은 50%를 넘나들었다. 하지만, 5월 들어 국민경선의 감동이 잦아들고, 김대중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바닥을 기자 지지율은 하락했다.

그런 가운데 2002년 6·3 지방선거와 8·8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패배하자 당에선 후보 교체 요구가 나왔다. 한일 월드컵축구 바람을 타고 지지율이 오르던 정몽준 의원이 선거전에 뛰어들자 상황은 더 어렵게 돌아갔다. 당 일각에서는 정몽준 의원을 포함한 재경선을 주장했다.

당내에서 노무현 후보를 끊임없이 흔들어댄 가운데 조선 중앙 동아 등 보수언론들의 ‘노무현 죽이기’ 공세도 본격화했다. 당내 분란으로 노무현 후보는 집권당의 대통령후보로 선출되고서도 8월까지 선거운동에 나서지 못했다.
 

9월말에야 민주당 선거대책본부가 꾸려졌다. 노무현 후보는 선거대책본부 출범식에서 “권위주의와 특권주의 청산”을 주제로 연설한다. 그러면서 새 시대를 열망하는 국민에게 “원칙과 신뢰가 지배하는 공정한 사회, 서민과 중산층이 골고루 잘사는 나라, 남북 평화와 번영으로 한반도가 동북아 시대의 중심이 되는 세상”을 제시했다.

“이번 대선은 권위주의, 특권주의, 분열주의로 얼룩진 낡은 유산을 청산하는 시대적 선택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 원칙과 통합의 시대를 향해 미래와 손을 잡는 시대 전환의 역사적 계기입니다. 우리는 다시 희망의 닻을 올렸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반드시 승리하겠습니다. 기필코 승리합니다.”
- 2002년 9월 30일, 민주당 대통령후보 선거대책본부 출범식 연설

선거를 한 달 보름 남짓 앞두고 노무현 후보는 승부수를 던졌다. 국민통합21이란 정당을 만들어 대선에 뛰어든 정몽준 의원에게 후보 단일화를 전격 제안했고, 단일후보 선출방식에 대해서도 정 의원 쪽이 주장한 여론조사 방식을 수용했다. 정치적 이익을 쫓기보다 대의를 따르고, 결단의 순간에 주저 없이 승부수를 던져온 정치인 노무현의 저력이 발휘됐던 것이다.

단일후보 여론조사 결과, 노무현 후보는 지지자들과 국민들이 ‘국민후보 노무현’을 지켜주어 단일후보가 되었다. 11월25일 노무현 후보가 단일후보로 결정된 후 지지율은 다시 뛰어 올라 이회창 후보를 앞섰다.

2002년 제16대 대통령 선거운동.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지지자들과 함께 한 노사모 포장마차, 국민 후원금 희망돼지 모금 행사, 선거 유세장에서. 

뒤늦게 시동이 걸린 선거운동에서 노무현 후보가 국민들에게 제시한 것은 ‘행복한 변화’였다. 그러면서 ‘바로선 대한민국’, ‘부강한 대한민국’, ‘살기 좋은 대한민국’, ‘당당한 대한민국’을 약속했다.

제16대 대통령선거는 투표일 전날까지도 파란만장의 연속이었다. 투표 전날 밤 정몽준 의원이 단일화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했고, 선거결과는 예측불허였다. 투표 당일 노무현 후보 지지자들은 전화통을 붙들고 문자메시지를 날리며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투표함 뚜껑이 열리자 결과는 노무현 후보의 당선이었다. 행복한 변화의 시작이었다.

 

  • 권영준/ 노무현재단 사료편찬특별위원회
  • 2012.02.03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전글‘세종시’와 ‘균형발전’은 노무현 대통령의 오랜 꿈 다음글‘청와대 셰프’ 신충진 씨가 추억하는 노무현 대통령

  • 노사모도 아니었지만.. 생각나네요. 대통령님이 승리하던 그 밤이 ^^ 김려하 2017-07-27 17:48:19

목록

목차사료이야기

목록
위로

노무현사료관 로고

디지털유산어워드 2018 선정 사이트

(03057)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73 전화 82-2-1688-0523 팩스 82-2-713-1219 이사장 정세균 사업자번호 105-82-17699